2001 연간 서한 #2

2021-09-23

2001년 말 기준 포트폴리오 비중이 약 3.7%인 인터내셔널 스피드웨이는 미국 데이토나, 왓킨스 글렌 및 탈라데가 등지에서 12개의 카 레이싱 경주로를 소유한 회사입니다. 총 39개의 나스카NASCAR 레이싱 대회 중 20개 대회를 주최하는 운영사이기도 합니다. 1948년 전미 스톡 자동차 경주 협회NASCAR: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Stock Car Auto Racing를 설립한 빌 프랑스Bill France는 제2차 세계 대전 전에는 데이토나 해변에서 카 레이싱 경기를 조직했던 인물입니다. 전쟁 기간에 데이토나 해변은 카 레이싱을 할 수 없을 만큼 황폐해졌기 때문에, 본국으로 귀환한 프랑스는 지역 내의 다른 경주로를 빌려 대회를 열어 보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카 레이싱이 과거의 허무맹랑한 이미지에서 벗어나려면 대회에 적용될 공통적인 기준을 마련하고 안전을 기할 수 있는 공식 조직이 필요하다는 점을 금방 깨달았습니다. 미국 자동차 협회를 설득하는 데 실패한 프랑스는 1948년에 직접 나스카를 설립하고 초대 회장으로 취임했습니다. 프랑스는 처음부터 관중이 경기장에 입장해 아주 신나는 카 레이싱 대회를 즐길 수 있고 스폰서 친화적인 나스카 조직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덕분에 경주로는 200마력 이상의 매우 빠른 자동차가 큰 규모의 관중석으로 둘러싸인 뱅크 경주로bank5를 달리는 넓은 부지의 형태로 발전했습니다.


초창기 데이토나 해변 대회를 홍보하는 빌 프랑스(우측)

역자 첨부, 출처 링크


데이토나 뱅크 경주로를 달리는 레이싱 카

역자 첨부, 출처 링크


카 레이싱은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상당히 파편화된 스포츠였습니다. 파벌로 갈린 몇 개의 공식 조직들은 각자 리그를 결성했고 경주로는 임시 변통으로 개발됐습니다. 심지어 활주로의 주변 도로였던 곳도 있을 정도니까요. 지배구조 면에서 가족 기업을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가장 권위 있는 공식 조직이 개최하고 버니 에클레스톤Bernie Ecclestone이 전체주의적 리더십을 발휘하던 포뮬러 원Formula One은 예외적인 경우로, 막대한 상업적 성공 덕분에 카 레이싱 대회의 표준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인터내셔널 스피드웨이는 미국 남동부 지역에서 경주로를 건설하고 다른 경주로를 사들이며 성장해왔고, 최근 미국 전역으로 사업 범위를 넓혔습니다. 전국적인 사업 강화는 방송사에 대한 중계권 협상력을 상당히 향상시켰다는 데 진정한 가치가 있습니다. 회사가 방송사보다 더 많은 경주로와 공식 조직들을 확보함으로써 협상 테이블의 주도권은 이제 뒤집혔습니다. 나스카 레이싱은 주말에 열리기 때문에 TV 편성표를 채우기 좋고, 포뮬러 원과 달리 미국에서만 개최되며, 중산층 중심의 대규모 관중이 모인다는 점은 광고주에게 매력적입니다. 최근에 업계가 방송사와 체결한 7년 독점 중계권 계약의 내용을 보면, 1년차에 요율이 두 배가 된 이후 2007년까지 연 17%씩 추가 인상됩니다. 미래가 기대되는 계약 내용이지만, 시장은 보통 이런 정보를 선반영합니다. 그래서 주가도 2년 전에 70달러까지 상승했었습니다.


우리의 관심은 이 우발이익windfall이 어떻게 배분되는가 하는 문제입니다. 먼저 나스카를 소유하고 있는 프랑스 가문이 10%를 가져갑니다. 포뮬러 원 매출에서 에클레스톤이 가져가는 몫이 거의 100%라는 사실과 대조적입니다. 65%는 각 경주로 운영사에게 돌아가는데, 인터내셔널 스피드웨이의 몫이 가장 컸습니다. 남은 25%는 레이싱 선수와 팀에게 상금으로 배분됐습니다. 마지막 부분이 중요한데요. 총상금 “규모”의 증가는 새로운 레이싱 선수와 팀의 참가를 이끌어내고, 다시 관람객과 미디어 관심을 증가시키는 선순환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크라이슬러 레이싱 팀이 몇 년간의 불참을 끝내고 나스카 복귀를 선언한 것은 고무적인 일입니다. 즉, 인터내셔널 스피드웨이는 우발이익의 일부를 미래 성장 자금으로 쓰기 위해 이연하고 있습니다. 단계적으로 증가할 미디어 수입에 비례해 이연이익의 규모도 늘어나겠죠.


노마드가 투자할 당시 고가 대비 절반 정도였던 인터내셔널 스피드 웨이의 주가는 경주로 대체 비용에 작은 프리미엄이 붙은 수준이었습니다. 그리고 이익 성장률이 겨우 낮은 한 자릿수 수준에 그칠 것이라는 예상이 반영된 가격이었죠. 현금흐름 성장은 사이클상 단기간 억제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단기적인 시각을 가진 투자자, 즉 다수의 기관투자자들이 매력을 느낄 만한 요소가 거의 없었습니다. 우리는 괜찮다고 생각했는데, 향후 5년에서 10년간의 전망이 아주 좋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CBS와 폭스는 나스카와의 신규 계약에 대해 어떻게 생각했을까요? 그들도 미래가 아주 유망한 계약이었다고 주장합니다. 단 한 곳과 협상하면 40주짜리 주말 프로그램 편성을 다 채울 수 있었고, 관람객 수도 예측을 상회했습니다. 특히 폭스는 나스카 방송을 진행하기 위해 최근에 카 레이싱 전문 케이블 채널을 인수했습니다. 어서 2006년 계약 재협상이 시작됐으면 좋겠네요! 시장이 겨우 3~4% 수준의 성장을 주가에 반영하는 것은 회사를 지극히 평범한 곳으로 보고 있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우리 생각에 인터내셔널 스피드웨이는 향상된 경제성을 가진 안정적인 프랜차이즈franchise6로, 인내심을 갖고 기다릴 수 있는 투자자에게는 다년간 승자 주식이 될 수 있습니다.



5  차가 굽은 길을 돌 때 속도를 낼 수 있도록 만든 도로의 경사면

6  독보적인 가격 결정력과 시장 지배력, 탄탄한 유통망, 브랜드 파워 등을 확보하고 있어 경기 부침에 상관없이 꾸준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회사로, 체인점과는 다른 의미

15 2

문의, 번역 오류

nomadletters.kr@gmail.com

문의, 번역 오류

nomadletters.kr@gmail.com